절망 속에서 길을 찾는 독자에게
프리드리히 니체의 핵심 철학인 ‘위버멘쉬(Übermensch)’는 흔히 ‘초인’이라 번역되지만, 이는 단순히 인간 이상의 능력을 가진 영웅이 아닙니다. 차라투스트라는 ‘신은 죽었다’고 선언한 시대, 즉 모든 전통적 가치와 도덕이 무너진 허무주의 속에서 현대 독자들에게 가장 근원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나약한 현실에 안주하는 ‘마지막 인간’으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의 가치를 창조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극복하는 ‘위버멘쉬’가 될 것인가? 이 책은 기존의 나를 완전히 부수고 새로운 나를 만들어야 한다는 준엄한 요구를 담고 있습니다.

“인간은 극복되어야 할 그 무엇이다.”
차라투스트라가 외치는 이 문구는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는 우리가 이미 완성된 존재가 아님을, 늘 현재의 나를 부정하고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야 할 ‘과정’임을 선언합니다. 독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문구는 현실에 안주하려는 나태함을 깨부수는 채찍이자, 스스로를 재창조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희망의 선언으로 다가옵니다. 삶의 무가치함에 절망하던 나에게, 이는 가장 대담한 형태의 ‘자기 선언’을 촉구하는 목소리입니다.

영원 회귀 앞에서 삶을 긍정하는 법
위버멘쉬의 개념은 니체의 또 다른 핵심인 ‘영원 회귀’의 사상과 연결될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위버멘쉬는 자신의 삶의 모든 순간, 고난과 기쁨, 실수까지도 영원히 다시 살게 된다 해도 기꺼이 “좋다, 다시 한번!”이라고 외칠 수 있는 존재입니다. 니체는 이 극한의 질문을 통해 우리에게 현재의 삶을 얼마나 충실히 긍정하고 창조적으로 살고 있는지 묻습니다. 운명애(Amor Fati)의 정신으로 삶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자세야말로 외부의 규율이 아닌, 오직 자기 자신의 의지(권력에의 의지)로 삶을 긍정하는 주체적인 창조자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나 자신을 완성하는 고독한 여정
결론적으로 니체의 위버멘쉬는 우리에게 ‘나’라는 예술 작품을 완성하라고 촉구합니다. 외부의 도덕이나 신의 계율이 아닌, 스스로 옳다고 믿는 길을 따라 고독하지만 가장 정직한 자기 혁명을 시작해야 합니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모든 독자에게, 위버멘쉬의 가르침은 가장 솔직하고 대담한 자기 혁명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